함께하는 한숲

사랑과 희망을 나누는 따뜻한 세상
소식
  • 공지사항
  • 이야기마을
  • 소식지
  • 언론보도실
  • 사진갤러리
  • 영상갤러리
목록
board_view
제목 글쓴이 날짜 Hit
[비대면수업] 다문화 청소년 한국어 교육지원사업 '다문화 한국어학당' 홍보팀 2020-09-22 [14:10] 70


다문화 및 탈북 아동 한국어 교육지원사업 '다문화 한국어학당'




ㄹ.jpg

세계화가 빠르게 진행되며 우리 주변에서 다문화가정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 한국사회에 빠르게 섞여들고 있는 외국인들과 그로 인해 자연스럽게 생겨난 다문화 가족, 그 가정에서 태어난 아이들, 그 아이들이 겪고 있는 의사소통 문제는 쉽게 지나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다문화가정뿐만 아니라 탈북 가정도 늘어가는 추세이고 탈북 가정의 아동들도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 아이들이 한국사회에서 성장하며 겪고 있는 언어장벽으로 인해 생기는 사회적 부적응, 타인과의 의사소통 문제 등을 해결해 주기 위해 KB국민카드,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 함께하는 한숲이 함께 다문화 한국어학당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ㅁ.jpg


다문화 및 탈북 가정의 아동들은 언어촉진이 되지 않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고 언어적 자극이 부족한 상태로 성장하게 되면서 학업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고, 교우관계에서도 원활한 관계 형성을 하기 힘든 현실입니다. 이런 아이들이 한국어 교육을 통해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고 학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것이 다문화 한국어학당 사업의 목적입니다. 한국어 교육이 절실하게 필요한 전국의 16개 기관, 160명의 아동에게 한국어 교육 전문강사를 지원하여 수준별 맞춤 수업으로 어휘, 구문발달 촉진 등 대화,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향상, 읽기 및 이야기하기 등의 발달 촉진을 위해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ㄱ.jpg


ㅈ.jpg

ㄴ.jpg


다문화 한국어학당은 2017년도부터 꾸준히 한국어 교육 사업을 진행해왔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필요성으로 인해 대면 교육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국 때문에 학교에서도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한국어가 어려운 다문화 및 탈북 가정의 아동들은 온라인으로 들려오는 한국어가 더욱 어렵게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온라인 교육의 한계성을 무릅쓰고 다문화 한국어학당도 아이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비대면 교육을 시작했습니다.


ㄷ.jpg


ㅂ.jpg


익숙하지 않던 한국어학당 비대면 교육이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고 아이들이 원활하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각 기관과 한국어 전문강사님들이 함께 애써주시고 노트북과 헤드셋을 지원하는 등의 방안을 마련하여 한국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온라인 수업 참여를 어색해하며 적극적이지 않던 아이들도 점차 적응해가며 강사님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고 열심히 수업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읽지 못하던 단어를 스스로 읽을 수 있다는 사실에 기쁨을 표현하며 자신 있게 교재를 읽어가는 아이들의 모습이 기특합니다.


ㅇ.png

ㅅ.jpg


앞으로도 더욱 많은 다문화 및 탈북 가정의 아동들이 한국어 교육을 통해 자신의 꿈과 끼를 펼치며 ‘차이’를 이해하고 서로 배려하고 존중할 줄 아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함께하는 한숲과 KB국민카드,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이 다문화 한국어학당 사업을 진행할 것입니다.





사단법인 함께하는 한숲(Together Hansup)은 따뜻한 세상을 기업 및 단체들과 함께 다양한 참여형 기부봉사를 통하여 따뜻한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함께하는 한숲은 소외된 이웃을 위해 따뜻한 세상을 만드는 NGO 단체입니다.)










KakaoTalk_20191223_144303952.jpg

KakaoTalk_20191223_144316031.jpgKakaoTalk_20191223_144318883.jpg



목록
등록된 내용이 없습니다.